단장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충남대학교 공과대학 대학원 환경IT융합공학과장 최영균입니다.

충남대학교 환경IT융합공학과 4단계 BK21 지식기반 지능형 환경관리 인력양성 연구단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충남대학교 환경IT융합공학과는 2020년 9월 대학원에 신설되어 4단계 BK21 지식기반 지능형 환경관리 인력양성연구단(이하 '연구단')과 함께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기후변화, 미세먼지, 자원순환 등 환경분야 산업·사회 문제가 심각해짐에 따라 IT 기반 기술을 접목한 문제 해결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고, 해당 분야의 인력양성 요구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한 산업․사회 문제의 선제적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자 "지능형 융합 환경관리 인력양성"에 대한 세부 목표를 교육, 연구, 국제화 부분으로 나누어 설정하였고 세부 목표별 주요 전략과제를 도출하여 산업·사회 문제 해결에 특화된 인력을 양성하고자 합니다.

환경IT융합공학과 연구단은 환경공학 분야와 컴퓨터IT 분야의 교수진 9명이 참여하여 실질적인 환경IT융합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중이며, 핵심교과목의 상당부분을 4차 산업혁명과 연계될 수 있도록 편성하였습니다. 고급인공지능, 데이터마이닝, 센서망, 기계학습, 빅데이터통계기법 등을 중심으로 하는 핵심 IT기반 교육을 시작으로 환경공학 분야와 IT기반 교육을 연계할 수 있는 트랙운영 도구를 운영함으로써 보다 현실적이고 체계적인 융합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전통적인 환경공학 분야인 수질, 대기, 폐기물과 연관된 산업·사회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4차 산업혁명 요소기술을 활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실무형 고급 인력을 양성하는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저희 환경IT융합공학과 연구단 구성원들은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환경IT융합공학과 연구단에 많은 관심과 격려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환경IT융합공학과장